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사이트정보 바로가기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

최초의 숭실, 최고의 산공

학과장 인사말

숭실대학교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공학(Engineering)과 경영(Management)을 아우르는 폭넓은 소양을 갖춘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있는 숭실대학교 산업 정보시스템공학과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신 여러분께 감사 드립니다.

숭실대학교 산업 정보시스템공학과는 1975년 산업공학과로 출발하여 현재에 이르기까지 국내외 산업, 연구 및 교육 분야의 많은 인재를 배출해 왔습니다. 정보기술이 발전하고 산업 전반에 정보시스템 적용이 활발해짐에 따라 1998년 산업 정보시스템공학과로 학과명을 변경하였습니다. 현재 약 2000여명의 학사, 석사, 박사 졸업생을 배출하였으며, 졸업생들은 업계, 학계 및 연구소 등 여러 분야에서 중추적인 인재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산업공학의 기원은 1911년 테일러(Frederic W. Taylor)의 과학적 관리기법(Scientific Management)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시스템적 접근법과 체계적 관리 시스템을 통한 능률향상 및 비효율의 개선을 위한 과학적 원리를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흔히 산업공학은 산업시스템을 구성하는 모든 분야를 조화롭게 지휘하고(orchestrate) 조정(coordinate)하는 방법에 대한 학문이라고 합니다. 초기에는 제조 시스템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으나, 정보통신 산업의 발달에 따라 통신 산업, 정보시스템에 대한 연구가 활성화되었고, 서비스 산업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최근에는 금융, 의료 등 각종 서비스 시스템으로 연구 대상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산업 정보시스템공학의 주요 관심사는 사람, 재료, 정보, 설비 등으로 구성된 산업시스템을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설계하고 운영하고 개선하는 것입니다. 시스템을 구성하는 요소들은 기술 발전과 환경 변화에 따라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산업 정보시스템공학의 목표는 급변하는 환경 변화 속에서 산업시스템이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개선을 추구하는 것입니다.

최근 기술, 산업, 제품, 서비스, 미디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컨버전스(Convergence) 또는 융복합 현상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컨버전스 현상으로 인해 시스템의 구성요소가 다양해지고 구성요소들 사이의 상호 관계가 더욱 복잡해지므로 보다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시스템의 설계와 운영이 요구됩니다. 따라서 공학과 경영학, 사회과학을 아우르는 다학제적 학문을 연마하는 산업 정보시스템공학 전공자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앞으로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숭실대학교 산업 정보시스템공학과에서는 생산운영관리, 시스템최적화, 품질경영, 정보시스템, 인간공학, 경영공학 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 및 교육을 통해 학생 여러분들이 미래의 산업사회를 이끌어 나갈 글로벌 리더가 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미래 산업사회에 꼭 필요한 연구 분야를 담당하시는 유능한 교수님들을 지속적으로 초빙할 예정입니다. 열심히 공부하고, 배우고 질문하고, 참여하고, 고민하고, 토론하여 여러분의 밝은 미래를 함께 만들어 갑시다.

학과장 한진일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