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사이트정보 바로가기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

최초의 숭실, 최고의 산공

산업공학심화 프로그램

산업공학심화프로그램

공학교육인증제는 한국공학교육인증원에서 제시하는 인증기준에 따라 본교의 공과대학과 IT대학에 개설된 해당 프로그램을 이수한 졸업생이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공학실무를 적절하게 수행할 준비가 되어있음을 보증해주는 제도입니다.

숭실대학교 산업공학심화 프로그램은 2006학년도 입학자부터 공학교육인증제를 시행하여 2008년 「공학교육인증」을 받았으며 2010년 2월에 공학교육인증 첫 졸업생이 배출되었습니다.

2016년도 입학생부터는 단일인증제가 시행되어 인증요건과 졸업요건이 동일합니다.

산업공학 심화과정 이수학생의 학위명

  국문 증명서 영문증명서
산업공학 심화과정 이수학생의 학위명 공학사(산업공학심화) Bachelor of Science in Industrial Engineering
일반 학위명 공학사 Bachelor of Science in Engineering

심화과정을 이수하는 학생들의 의무

 대상학생 이수의무 이수포기
2016학년도 이후 입학자 졸업할 때까지 공학교육인증을 의무적으로 이수해야 함 (인증포기 불가)  융합전공/연계전공/부전공/복수전공을 이수하는 경우, 학생군사교육단에 소속되는 경우, 전과/재입학/편입학하는 경우, 해외 교환학생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경우, 외국인 유학생의 경우에는 인증 프로그램 미이수 시에도 일반과정으로 졸업가능함. 

(단, 졸업 시점에 위 조건을 만족하지 못할 경우에는 공학인증을 이수해야 졸업 가능함)

2006~2015학년도 입학자 입학 후 3학년까지는 공학교육인증 이수는 “의무” 공학교육인증 포기를 원할경우, [공학교육인증 이수 변경신청서를을 6학기를 마친 후, 7학기(4학년1학기) 개시 이전에 공지되는 기간에 제출할 수 있음.(1회에 한함)

편입생은 편입한 학기말까지 제출가능

편입생, 전과생, 재입학생 선발 시점에 [공학교육인증 교과목인정원] 을 제출해야함.

※ 제출방법 및 제출기간은 학교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안내합니다.

1. 매학기 공학교육인증 오리엔테이션에 참석하기

매학기 수강신청 직전에 공학교육인증 오리엔테이션 일정이 있습니다.

2. 매학기 제공되는 공학교육인증 학생안내서 필독하기

프로그램별 학생안내서는 매학기 초 해당 학과 사무실에서 배부하며 공학교육혁신센터 홈페이지 (http://abeek.ssu.ac.kr)→인증자료실에서도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3. 공학교육인증 교과목 이수하기

① 공과대학/IT대학(글로벌미디어 제외)에 입학한 모든 학생은 심화과정을 이수해야 한다.
② 복수전공의 경우에도 주전공이 공학교육인증 전공일 경우는 주전공의 심화과정을 이수해야 한다.
③ 본교의 기본졸업요건을 만족하여야 하며, 각 프로그램별 심화과정 이수요건을 만족하여야 한다.
④ 교육과정 이수체계도에 맞게 순서대로 과목을 이수하여야 한다.
⑤ 교과목은 반드시 프로그램별 학생안내서의 교과과정표를 확인하여야 한다.

[심화과정 이수요건]

 교과영역  최소기준학점
 공학주제  54학점 이상

(설계 12학점 이상 포함)

※ 최소기준 학점 이상을 이수하였더라도 지정된 인필(인증필수) 교과목은 모두 이수하여야 합니다.
 MSC

※ 수학, 과학, 전산학

 30학점 이상
 전교과영역  전체 학습성과 충족

[공학인증 ‘교과영역’ 세부 기준]

★ 설계 12학점 (21년도 이후 입학자부터 9학점) 에는 종합설계 교과목을 반드시 포함해서 이수해야한다.

 종합설계교과목
 교과과정  과목명  개설학기  시간/학점 (설계학점)
 2013-2016  공학설계입문   1-2   3/3(3)
 2013-2016  전공종합설꼐및논문  4-1  3/3(3)
 2017-2020  공학설계입문  2-1  3/3(3)
 2017-2020  전공종합설계및논문1  4-1  3/3(3)
 2017-2020  전공종합설계및논문2  4-2  3/3(3)

4. 설계학점 인정수업

① 설계학점 인정수업이란 : 교과목을 이수하였으나 설계학점이 포함되어있지 않은 과목이므로 설계학점만 추가로 이수하는 수업을 말한다.
② 설계학점 인정수업 수강대상 : 2005학년도 이전 입학자
③ 2005학년도 이전에 이수한 교과목에 설계학점이 부여된 경우 반드시 <설계학점인정수업>을 통해 설계학점을 인정받아야 한다.
④ 수강 신청 절차 및 이수방법

(1) 설계 인정 교과목을 공학교육혁신센터에 개설 요청한다.
(2) 별도의 교과목코드로 개설되어 있으므로 반드시 수강신청을 한다.
(3) 무학점(0학점), Pass/Fail제로 운영되므로 수강신청학점에 포함되지 않는다.
(4) 청강 또는 과제물 제출 등 학과(부)별로 지정된 방법대로 수행하여야 한다.

5. 학습성과 달성

★ 공학교육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교과목 이수와 함께 해당 프로그램에서 정한 11가지 학습성과를 달성하여야 합니다.
★ 졸업시점에 따라 학습성과 달성 최소요건은 달라질 수 있으므로 공지사항 및 학생안내서를 반드시 확인하여야 합니다.

 산업공학심화 프로그램 학습성과 【Program Outcomes】
 1. 수학, 과학 및 공학의 기초지식을 익히고 응용하는 능력
 2. 데이터를 획득하고 분석하여 의미있는 정보를 파악하는 능력
 3. 현실적 문제를 산업공학적으로 정의하고 (수리적/절차적으로) 모델링할 수  있는 능력
 4. 문제 해결을 위한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도구를 활용하는 능력
 5. 실현 가능한 시스템과 프로세스르 설계하는 능력
 6. 문제 해결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하는 능력
 7.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는 능력
 8. 산업공학적 의사결정이 사회적으로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는 능력
 9. 공학인으로서의 직업 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하는 능력
 10. 기술환경의 변화에 따라 지속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11. 진리와 봉사 정신을 이해하고 실천하는 능력

* 공학도 윤리강령 숙지 및 서약서 서명 :  졸업학기에 학사시스템에서 직접 입력하여야 한다.  [공학인증 -> 학생포트폴리오 -> 활동내역 -> 윤리강령 -> 서약서 서명 클릭]

6. 지도교수 상담

① 인증프로그램의 모든 학생들은 입학하여 졸업할 때까지 매학기 1회 이상, 수강 및 진로 등 대학생활에 대한 상담을 받아야 한다.

② 선수과목 미이수시 수강신청이전에 상담을 하여야 한다.
③ 상담신청하기 프로세스

(1) u-SAINT 로그인하기
(2) 학생생활 → 진로지도로 들어가기
(3) 희망진로 입력하기
(4) 지도교수님이 설정해 놓은 상담 가능 시간을 보고 학생이 상담을 원하는 시간을 체크한 후 저장하기 (달을 먼저 선택한 후 원하는 날짜를 클릭하여야 상담 가능 시간이 보인다)
(5) 지도교수님과 상담하기

7. 학생포트폴리오 작성 및 관리

① 학생포트폴리오란?

(1) 학생포트폴리오는 입학부터 졸업까지 체계적으로 자기관리를 해서 취업자료까지 연결하는 것으로 학생 자신의 교육적 성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자신의 능력과 실적 및 경력을 보여주는 귀중한 자료이므로 취업과 상급학교 진학 또는 유학 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Tip 하나 – 포트폴리오 작성의 시작은 어렵지만 ‘준비된 인재’라는 강한 인상을 남길 수 있는 좋은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또 한 자신의 커리어 맵을 그리면서 자연스럽게 프레젠테이션 능력도 기를 수 있습니다.

Tip 둘 – 구성은 u-SAINT 학생 포트폴리오 시스템을 바탕으로 해서 자신의 전공이나 경험을 의미있게 표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대학생활의 활동 뿐만 아니라 자신이 희망하는 기업이나 희망 직무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여 ‘기업보고서’를 만드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자신을 알리기 위해 너무 많은 내용을 넣기보다는 자신의 경험이 희망하는 직무에 맞는 능력을 보여줄 수 있도록 경험들을 집약시켜 보여주는 것이 현명합니다.

③ 학생포트폴리오에 포함되는 내용
학생포트폴리오는 개개인의 목적과 취향에 따라서 개성있게 제작하면 된다. 공통적으로 포함되어야 하는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학생 활동내역
‣ 학생 활동 기록표의 내용
자격증, 사회봉사, 외국어, 어학연수, 학생회, 동아리, 인턴십, 수상내역, 교환학생, 학술대회, 연구보조실적, 에세이 작성, 산학협동프로그램, 상담내역에 대한 활동을 기록할 수 있다.
‣ U-Saint Portal에 입력
각 활동에 대한 정보 및 보고서는 시스템에 입력하여야 하며, 출력하여 개인 포트폴리오에 보관하여야 합니다. 증빙서류 및 사진 자료는 원본으로 보관하여야 한다.

(2) 포트폴리오 ‣ 설계포트폴리오 ‣ 과제포트폴리오 ‣ 수학계획 및 자기소개서

② 학생포트폴리오 관리 메뉴

(1) u-SAINT 로그인하기
(2) 공학인증 → 학생 포트폴리오로 들어가기

u-SAINT 공학인증

1. u-SAINT 접속하여 로그인하기

‣‣‣ http://saint.ssu.ac.kr 2. 공학인증 메뉴로 들어가기

 대메뉴  소메뉴  메뉴안내 
 공학인증  포기원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 포기 신청 포기신청 기간에 공학인증 포기신청서를 출력하여 지도교수님과 상담 후 제출하세요.
 이수체계도  과정별 이수체계도 조회  연도별, 프로그램별 이수체계도 조회가 가능합니다.
 학생 포트폴리오  학생포트폴리오, 설계포트폴리오, 과제포트폴리오, 수학계획 및 자기소개서 관리

(입력∙수정∙다운로드∙출력)

 공학교육인증 대상자에게 학생포트폴리오는 프로그램 학습성과 달성도를 측정하는 중요한 도구이며, 최소이수요건에 해당하므로 꼭 작성하여야 합니다.
 공학인증 이수현황표  영역별 이수현황 조회  공학인증 교과목 이수현황 조회가 가능합니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