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 교육목표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
최초의 숭실, 최고의 산공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 교육목표
1. 체계적 문제 정의 능력을 배양한다.
2. 모델링, 분석 및 최적화를 통한 시스템 설계 능력을 배양한다.
3. 데이터의 생산 및 수집, 분석을 통한 정보 획득 능력을 배양한다.
4. 다양한 환경에서의 의사소통 및 팀워크 능력을 배양한다.
5. 공동체와 교회에 봉사하는 리더십을 함양한다.
세부 교육목표
1. 개인, 기업, 사회의 다양한 의사결정 문제를 수리적으로 모형화하여 최적의 정량적 의사결정대안을 탐색하고, 이를 기반으로 시스템을 분석할 수 있는 최적화 역량(OP: optimization power)을 습득한다.
2. 제조업과 서비스업 전반의 생산 및 물류시스템을 최적으로 구축, 운영하여 기업운영의 최적화(수익 최대화,비용 최소화)를 실현할 수 있는 운영관리(OM: operations management) 능력을 습득한다.
3. 기업을 비롯한 대규모 조직에서 발생하는 정보를 효과적으로 관리, 제공하여 최적의 경영 의사결정을 가능토록 하고, 관리직 업무의 프로세스를 정의하는 기업정보시스템(BIS: business information system)의 설계 및 활용 능력을 습득한다.
4. 데이터를 분석하는 통계적 지식과 대규모 데이터(빅데이터)를 처리하는 컴퓨팅 능력을 학습하여, 기업과 사회에서 쏟아지는 수많은 데이터에서 의미있는 정보와 지식을 찾아낼 수 있는 데이터 전문성(DE: data expert)을 함양한다.
5. 제품과 서비스의 개발과 생산과정에서 공학적 설계의 최적화된 관리를 통해 시간, 비용, 자원 등의 제약조건 하에서 최선의 품질을 확보할 수 있는 품질 및 설계관리 (QEM: quality and engineering management) 능력을 습득한다.
6. 제품, 서비스, 근로환경, 사회환경 등 인간이 관여하는 모든 시스템에서 인간 중심적인 품질 향상과 인간적 특성을 시스템 요소로 고려하는 설계 (HCD: human-centered design) 능력을 습득한다.
7. 산업정보시스템공학의 다양한 지식이 실제 기업 및 사회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인지하고, 이를 활용한 시스템 설계 능력을 습득한다.
공과대학 교육목표
1. 정보화 사회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할 합리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능력 배양
2. 실험실습, 설계교육 및 산학협력체제의 강화로 수요 지향적 공학능력 배양
3. 글로벌 시대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국제적 감각과 문화소양 함양
4. 기독교적 인성교육을 통한 리더십과 봉사정신의 고취
숭실대학교 교육목표
1. 심오한 학문연구와 첨단응용기술 교육
2. 기독교적 인간교육
3. 봉사적 실천교육
4. 통일 지향적 민족교육